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스캇지니어스 mc40 링크베어링 교체 및 리어샥커버

부천베어링 032-673-2282

18-05-30 베어링 사지전에 전화로 재고 물어봐야겠다. 수요가 별로 없어서 물량이 별로 없다고함

 미리 다음번까지 16개 개당1500원  구매했음 베어링 값이 은근히 많이 비싼거 같음

하단부쪽 링크베어링 교체하는데 크랭크 분해 해야하고 바퀴도 빼야하고 볼트너트를 이용해서 빼는것도 은근히 어려웠음

 마모된 베어링을 스페이서로 사용해야 잘된다. 그냥 했더니 와셔만 찌그러짐.

교체하는데 하단부만 2시간 걸렸음

 

14-03-28
링크 베어링 63800 8개가 들어간다  (개당 1500원) 다른데서는 2천원이 넘는 가격이긴하다
 부천 공구상가 부천베어링에서 구매했다
4년된거 중고로 구매한지 2년되어가니 총 6년된 자전거다.

그동안 페달링 할때마다  딸깍 소리가 나고 페달링 뒤로하면 소리가 안난다
BB베어링(4만원)도 교체 했는데 똑같이 소리가 나서 페달이 문제 인거 같아 페달(4만원)도 새로 교체했다
비용 많이 들어갔다 그래도 여전히 앞으로 약간의 힘을주면 딸깍 딸깍 소리가 귀에 거슬린다
체인(35천원)도 새로 교체하고 스프라켓(9만원)도 새로 교체했다
 한동안 소리 안나는거같았는데 또 어느순간되면 딸깍 딸깍 소리가 미세하게 들린다
 페달링 안하고 약간씩 쩜프도 몇번 해보고 바운스를 주면 소리가 안난다. 
 
 그러다가 링크베어링 교체주기가 2년~3년이라는걸 알게 되었다.
 베어링 유격이 생기면 그럴 가능성도 있으니.
 링크베어링 너트 한쪽이 약간 풀려있는걸 이제서야 알았다.
 그동안 비와 눈을 다 맞았으니 미세한 틈세로 물이 들어갔을 가능성도 있을거같아 분해해보았다
베어링 외관으로 보기에는 문제 없어보인다

 분해하는게 문제이다 망치로 뚜드리면 프레임에 충격이 가기때문에 절대 하면 안된다고한다

 M8x40볼트와 너트를 이용해서 베어링을 빼냈다 빼내기 위해서 밴드라는 고무호수 고정시키는 밴드를 이용했다 
 빼내는 과정에서 도장이 다소 까지기도 했다. 
 프레임의 도장이 강하게 눌려도 깨지면서 도장이 떨어져 나간다. 

 


 교체 다 끝나고  리어샥 커버를 만들어서 달았다.
 스캇지니어스에 왜 리어샥 커버를 안해놨을까
 페트병 반을 잘라서 만들었다.

베어링 교체후 여전히 딸깍 소리는 여전하였다